2번역량 빅마인드와 나눈 셀프대화-이문국
페이지 정보

본문
#이문국, 코칭역량2. 코칭마인드 셋을 체화하다 22 01 14
3. 코칭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성찰 훈련을 개발한다..
4. 맥락과 문화가 코치 자신과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계속 인식하고 개방적 태도를 유지한다.
나에게는 고질적인 미루기 습관이 있다. 미루기만 하는 자신이 싫어서 미루기를 고치려고 애를 써보지만 매번 실패만 하고 자책으로 자신에게 상처만 입힌다.
영성코칭 시간에 <빅마인드>를 공부하는 시간이 있어 미루기와 대화를 해보기로 하였다. 미루기는 증상일 뿐 그 안에 있는 원인은 무엇인지 알고 싶어 빅마인드를 응용해서 셀프코칭을 하기로 하였다.
빅마인드를 코칭에 적용함에 있어서 본인 나름의 가정은 다음과 같다.
•마음은 하나이다./•마음의 상태는 다양하다./•상태의 전환에 대한 믿음이 필요하다.
•캘리브레이션(초점 맞추기)을 통해 마음의 상태 전환이 필요한 순간 포착할 필요가 있다.
•마음의 상태 전환해서 마음의 부분들에 대한 접근 필요.
•먼저 통제자와 보호자의 존재를 인정하고 강요가 아닌 허락이 중요하다.
다음은 나의 목소리들과 대화를 통해 셀프코칭한 내용이다.
자꾸 미루고있는 나를 발견하면서 셀프코칭을시작한다.
촉진자: 통제자님과 이야기해도 되겠습니까?
통제자: : 네 제가 통제자입니다.
촉진자: 당신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
통제자: 난 이문국의 통제자역할을 합니다. 이문국이 사회에서 타인에게 멸시받지않고 제대로 살아가도록 항상 통제의 역할을 힘들지만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촉진자: 할수만있다면 지금 이문국의 무엇을 통제하고 싶은가요?
통제자: 그의 모든 것이요. 특히나 욱하는 성질이나 될대로되라는 포기식의 마음을 가지지 않도록 모든 것을 통제하고 싶고 통제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촉진자: 당신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통제자: 통제력을 상실한 상태입니다. 그 두려운 상황이 오지 않도록 지금도 용을 쓰고 있고요
촉진자: 무엇이 그런 상태를 야기하나요?
통제자: 그의 욱하는 성질입니다. 타인에게 무시 당한다고 생각하면 내면의 어린아이이가 폭발하게 되지요. 내면의 어린 욱하는 놈이 나오지 않도록 항상 긴장하고 지켜봐야 되요. 그럼이 나오면 나도 감장하기 힘들어요. 그런 순간이 저도 두려워요. 욱하는 놈이 덮치면 물불을 가리지 않고 자신이 멸시당했다는 것을 만회하기 위해 나중에 후회할 일을 합니다. 과거에도 중요한 순간에 그런 일로 인해 후회도 하고 많은 손해를 보았지요. 그렇기 때문에 내가 더욱 그를 통제해야 합니다.
촉진자: 통제자인 당신 덕분에 그가 그래도 이만큼 사회생활을 하고 있군요. 당신의 역할에 대해서 감사함을 느낍니다. 고맙습니다. 통제자님, 한 가지 부탁이 있습니다. 제가 다른 목소리들과 말하고자 할 때 당신의 도움을 받으면 참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부탁하는 건데, 제가 다른 목소리들과 이야기할 때 그 각각의 목소리들과 대화할 수 있는 확실한 채널을 제공해주고 당신이 가장 잘하는 일을 해주실수 있을 까요. 통제 말입니다.
통제자: 그렇습니다. 제가 통제하지 않으면 힘들죠.
촉진자: 그럼 좋습니다. 자, 이제 미루는 나와 대화해도 되겠습니까?
통제자: 네 좋습니다.
(욱하는 부분과 대화는 생략)
촉진자: 누구십니까?
미루는 나: : 네 제가 미루는 나입니다.
촉진자: 당신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
미루는 나 : 그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힘들지 않도록 그의 욕구를 최대한 표현하지 않고, 표현하도록 항상 마지막에 그의 욕구가 충족되어 사랑하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나의 욕구 충족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사람입니다.
촉진자: 당신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미루는 나 : 사랑하는 사람들 특히 가족들이 힘들어할 까봐 가장 두렵습니다.
촉진자: 무엇이 그런 상태를 야기하나요?
미루는 나 : 어린 시절 고생하시는 부모님들을 보면서 장남으로서 제 욕구를 표현하지 못했어요. 마치 제 욕구를 표현하는데 죄의식을 느끼기도 했어요. 안그래도힘든데 내 욕구까지 표현하면 부모님들이 더욱 힘들잖아요. 그래서 모든 것을 미루게 되고 하다 보니 이제 해야 할 일도 미루고 있네요.
촉진자: 당신이 역할을 수행하면 이문국은 어떤 느낌이 들까요?
미루는 나 : 항상 일을 미루다 보니 놓치는 경우도 있고, 최선의 안이 나오지 않다보니 힘들어하는 것 같아요. 그런 이문국을 보면서 미안한 마음도 들지만 나도 어쩔 수가 없어요. 지금은 부모님도 안계시고 내가 욕구를 표현해도 그만큼 힘들어 할 사랑하는 사람들이 없는데 나도 모르게 자동적 모드로 발동하네요. 나도 이 역할을 빨리 벗어나고 싶어요.
촉진자: 힘든 역할을 수행하는 당신이 빨리 그 짐을 벗어나기를 저도 응원할게요. 힘든 일을 수행하는 당신의 역할에 대해 감사합니다. 다른 목소리와 애기하도록 허락해주시겠습니까?
미루는 나 : 그렇게 하세요
촉진자: 누구십니까?
빅 하트: : 네 제가 빅하트입니다.
촉진자: 당신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
빅 하트 : 나는 그의 안에 있는 모든 것을 포용하며 사랑합니다. 그 안의 눈물과 고통, 멸시 등을 사랑으로 보다듬어 용광로에 녹여 그가 유용한 자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람입니다. 그를 그저 사랑으로 살포시 안아줍니다. 나는 영적 연금술사입니다. 그의 모든 것이 나의 사랑스러운 자식입니다. 내가 사랑으로 보살필 때 모든 것은 나의 본성인 사랑으로 변하죠.
촉진자: 이제 빅마인드와 이야기해도 되겠습니까?
빅 마인드 : 제가 빅 마인드입니다.
촉진자: 당신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
빅 마인드 : 나는 존재하는 모든 것입니다. 마치 대기에 존재하는 공기처럼 이문국의 세포 속속히 그리고 공간에 가득하죠. 흔히 불교에서 말하는 중도입니다. 무아의 상태에서 평상심을 행하고 있죠. 무아의 상태에서 일을 자유자재로 하니 걸림이 없고 모든 것이 자연스럽지요. 애씀도 없고 집착도 없는 그냥 그대로 존재함입니다.
촉진자: 당신이 역할을 수행하면 이문국은 어떤 느낌이 들까요?
빅 마인드 : 모든 것이 나입니다. 이문국도 나의 소중한 자식이요 백성입니다. 단지 이문국이 나와 하나임을 느끼지 못할 뿐이지만 그래도 그는 나의 소중한 자식입니다. 지금은 이문국이 집 나간 상태인데 언제든지 집은 가까이 있고 돌아올 수 있죠. 나는 그저 그가 돌아오나 돌아오지 않으나 그의 선택을 존중하죠. 왜냐하면 사랑스러운 나의 일부분이니까요.
촉진자: 감사합니다. 이문국과 대화해도 되겠습니까?
촉진자: 누구십니까?
나: : 네 제가 이문국입니다.
촉진자: 당신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
나 : 가족을 사랑하며 보호하려고 노력하며 항상 애를 쓰고 있고 영적인 것을 추구하며 가끔은 질투나 비교를 통해 자신이 작아짐을 느끼는 사람입니다.
촉진자: 이제껏 통제자, 미루는 나, 빅하트, 빅 마인드를 만나서 이야기를 들으면서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나 : 눈물이 나네요. 모든 것이 각자 자기 나름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는데 제가 싫어하는 부분은 미워하고 없어지기를 열망하고 집착했으니까요. 빅하트님의 말씀대로 모든 것을 사랑으로 안아주고 싶네요. 항상 나를 기다리고 있는 아버지 곁으로 달려가서 아버지의 품에서 안식하고 편안함을 느끼고 싶어요. 항상 바깥을 추구했는데 모든 것이 나 안에 갖추어져 있다는 확신이 듭니다. 사랑합니다.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성찰
1. 나 안의 빅마인드의 어떤 존재인가?
2. 나는 나의 부분들과 지금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 이전글코치의 감정조절 전략-이은아 25.02.17
- 다음글빅마인드와 나눈 셀프대화-라기숙 25.02.1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