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번역량 고객이 고객 자신을 보게 한다는 것-라기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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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기숙. 신핵심역량 7. 알아차림을 불러일으킨다.
실행지침 3. 고객의 사고방식, 가치, 욕구, 바람 그리고 신념 등에 대해 질문을 한다. 8. 고객의 행동, 사고 또는 감정 등이 고객의 현재와 미래의 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발견하도록 도와준다.
학생들을 깊이 사랑하여 그들의 성장을 위해 헌신하며 살아가는 한 선생님으부터 2주 전에 전화가 왔다. 평소 학생들을 돌보는 그의 교사의 품성과 역량을 익히 알고 있었던 나는 1년 전 그에게 프로그램 하나를 소개해준 적이 있었다. 반갑게 그 프로그램을 받아간 그는 올해 꾸준히 학급 학생들에게 그것을 적용하여 그들이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였다. 그것은 200개의 성찰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매일 아침 학생들에게 자신을 성찰할 수 있는 질문에 답을 해보게 함으로써 사고력을 확장시키고 자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가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중학교 2학년인 자신의 반을 대상으로 그와 같은 교육 활동 과정에서 학생들로부터 받은 피드백은 다음과 같다.
“성적이 아닌 나에 대한 질문을 받은 것이 새로웠어요.”
“친구와 이런 질문을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이 생소했지만, 친구를 더 많이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같은 질문에 대해 서로 다른 답이 나온다는 것이 신기하고 재미있었어요.”
“가끔 철학적인 질문은 너무 어려워 답을 하지 못할 때가 있었는데, 그래도 그런 생각을 해보았다는 것이 의미가 있었어요.”
위와 같은 성과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종종 학생들이 질문에 답을 하지 않던 경험들을 회상하면서 이러한 교육 활동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하였다.
고객: 선생님, 내가 그 프로그램을 우리 반에서 진행한 것이 잘한 일이었을까요? 다른 일로도 너무 바쁜데 내가 쓸데없는 일을 했나봐요. 오늘은 1년 동안 진행했던 프로그램에 대해 설문 조사를 해봤어요. 그런데, 학생들 대부분이 설문에 대해 단답형으로 적은 거예요. 단답형도 내용이 빈약한 것들뿐이었어요. 이런 결과를 받고 제가 지치고 힘이 드네요. 정말 내가 잘한 일이었을까 하는 생각에 말이에요.
코치: 그랬군요. 단답형의 빈약한 답에 실망하셨나봐요. 선생님은 어떤 기대를 했나요?
고객: 적어도 단답형은 아니어야 했죠. 아이들도 1년 동안 성찰 질문을 통해 느낀 바도 많았을 텐데 말이에요, 이런 활동들이 아이들에게 별 영향을 미치지 못했을까요? 아니면 아이들이 그렇게도 표현력이 약한 것일까요?
코치: 선생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고객: 글쎄요. 쓸데없는 일을 한 것만 같아 오늘은 정말 지치고 힘이 들어 가슴이 답답할 정도예요.
코치: 쓸데없는 일을 했는가 싶다면 정말 지치고 힘이 들겠네요. 그런데, 선생님이 3월 초에 아침 질문 프로그램을 하게 된 진짜 이유는 무엇인가요?
고객: 제가 미술 교사잖아요. 예술은 밥과 같이 함께 나누는 것을 넘어서 질 높은 식사로 품격 있는 삶을 향유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저는 생각해요. 그래서 학생들에게 예술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도록 가르칠 때 질문을 많이 했거든요. 그래서 선생님에게 이 질문리스트를 받았을 때 정말 좋은 질문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것을 통해 학생들이 더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었어요. 그래서 아이들이 답을 하지 않았을 때도 아이들 마음속에서 답을 찾아가고 있으려니 하면서 힘들어도 계속할 수 있었어요.
코치: 그렇게 하셨군요. 최선을 다하셨으면서도 가슴이 답답할 정도로 쓸데없는 일을 한 것 같다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나 보군요. 그렇다면 선생님, 방금 선생님이 제게 해주신 이야기를 선생님이 잘 알고 있는 동료에게 들었다고 생각해보세요. 선생님은 그렇게 애쓰고 학생들을 위해 노력했던 동료에게 뭐라고 얘기해주시겠어요?
고객: (한참 동안 말이 없음) 그렇네요... 담임으로서 최선을 다했고, 아이들도 그 활동으로 남다른 성장이 있었으므로 훌륭한 일을 한 것이라고 말해줄 것 같아요.
코치: 그렇지요. 그런데, 왜 유독 선생님 자신에게는 그렇게 평가가 야박한가요? 예전에도 선생님은 자신의 자랑을 하는 것이 너무 쑥스럽다고 제게 말한 적이 있어요. 제가 그런 선생님을 볼 때 자신을 지나치게 평가절하하는 경향이 있다고 느껴지는데, 그것에 대해 선생님은 어떤 생각이 드나요?
고객: (한동안 말이 없다가 느린 목소리로) 정말 충격적이네요. 내가 나를 그렇게 보고 있다는 것이 말이예요.
(생략)
그 충격과 함께 그는 자신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목격하게 되었다. 특히, 어떤 특별한 상황에서 자신을 매우 축소시키는 패턴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그에 대해 많은 시간을 두고 생각해보겠다고 말하였다. 그리고, 고객에게 일 년 동안 아침 질문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아이들이 보여주었던 인상적인 기억들을 더 말하게 하였고 그것들의 의미를 나누는 대화를 이어갔으며, 자신이 했던 교육 활동의 긍정성을 회복하면서 그는 가슴의 답답함도 내려놓게 되었다.
나의 고객과 대화를 마치고 산책할 때 나를 찾아온 질문들을 성찰 질문으로 삼아보고자 한다.
성찰 질문
1. 우리는 언제 자신에 대해 지나친 평가절하를 하게 되는가?
2. 그곳에서 벗어나기 위해 나 자신은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
3. 고객이 그런 상태일 때 코치로서 나는 어떻게 도움을 주었는가?
4. 고객이 평화로운 상태로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고 있는 나는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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