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스스로 주도적으로 바로 설 수 있도록 파트너되기-남윤정 > 칼럼

리더십코칭센터

칼럼
칼럼/영상 칼럼

칼럼

8번역량 고객 스스로 주도적으로 바로 설 수 있도록 파트너되기-남윤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회 작성일 25-02-17 19:32

본문

#남윤정, 말하기 리더십과 코칭

 

역량 8, 고객의 성장을 촉진한다 (Facilitates Client Growth)

- 실행지침 1> 새로운 알아차림, 통찰, 학습을 세계관 및 행동에 통합하기 위해 고객과 협력한다. (Works with the client to integrate new awareness, insight or learning into their worldview and behaviors)

 

음력 새해 첫날이다. 이제 진짜 한 살 더 해진 나이를 실감하며, 새해 결심에 대해서 다시 한번 돌아보는 오늘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작년의 나와 올해의 나는 어떤 성장과 발전을 이뤄갈 것인지?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는 또 어떻게 변화되고 달라질지? 다른 사람과의 경쟁이 아닌 이전의 나와 지금의 내가 서로 파트너가 되어서 함께 만들어 가는 새해가 되고, 더불어 서로 다른 사람과 상황 속에서 서로에게 선한 영향을 주고 받을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대하고 바라본다.

 

오늘은 지난해 9월 초부터 이어온 고객과의 코칭을 소개하고자 한다. 자기 일과 병행하며 미래를 준비하고자 시험을 준비하는 고객이었고, ! 물리적인 시간 부족을 아쉬워하며 자신만의 공부습관 만들기를 원했다. 코칭 초반에는 내내 현재 공부가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 답답함을 표현했고, 정말 다양한 원인을 외부에서 찾고 있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코칭이 중반으로 이어지면서 자신이 왜 공부를 하고 싶은지? 이것을 통해서 무엇을 이뤄 내고자 하는지? 자신의 어떤 변화와 가능성을 꿈꾸는지? 결국에는 자신의 어떤 인생의 목표를 실현해 나가고 있는지? 등 근원적인 본질을 자신의 내부에서 지속적으로 찾아갔다. 그리고 올해 1월 초반, 중반을 지나 지난주에 걸쳐서 자신만의 2022년 꿈 지도를 차분히 그려왔다.

 

-코치: (이전 코칭 때와는 달라진 목소리를 느끼며~) 지금까지의 OO님 목소리 중에 오늘이 제일 편안하고, 또 차분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객: (자신도 놀라며~) ~ 제가 그런가요? 요즘 저도 이상하긴 해요. 새해 이맘때가 되면 뭐 하는 거 없이 불안하기만 했거든요. 뭔가 빨리 해야겠고, 그러다 보면 다시 또 제자리, 물론 작년에 시험 실패의 경험이 있긴 해도 그럴만한 사정이 있었고요, 그렇다고 자신감이 늘어난 것도 아니거든요, 저의 엄마도 제가 요즘 들어서는 신경질 내는 횟수가 줄었다고 좋아하셨어요. (즐겁게 이야기하다가 갑자기 목소리가 더 차분해지고 잦아 들어감) ~ 그러면서내가 엄마께 그랬구나..” 죄송하고 또 죄송한 마음도 솔직히 들었어요, (잠시 침묵~) 생각해 보니까 작년과 올해로 넘어오면서 꼼꼼하게 올해 공부 계획을 세웠던 것이 도움이 된 거 같아요. Plan A만이 아닌 Plan B, C까지 생각해 보니 어떤 경우의 수가 생기더라도 일과 병행하며 공부하는 환경을 만들자.. 였어요. 사실 이런 생각의 전환 모두가 그동안 코칭에서 익혀진 실행의 결과이기도 해요.

-코치: ~ 정말 우리 OO님 대단하신데요, 그 동안 코칭에서 익혀진 실행을 열심히 이어오셨잖아요. 모두가 OO님의 의지와 노력 덕분입니다. 애쓰셨어요~

-고객: (너무 뿌듯한 목소리로~) 저야말로 감사하죠~ 돌아보면 저는 모든 문제를 밖에서 찾고 있었어요. 다른 사람과 상황 탓만 했고, 그래서 늘! 짜증과 화가 났었는데, 제 안에서 긍정적인 요소를 발견하고 현재 이런 코로나 상황에.. 그런데도 유익한 것은 무엇인지 찾고, 일하면서 공부를 하고 싶은 본질적인 이유에 답을 하다 보니까, 어느새 지금의 상황이 자연스러워졌어요. 편해졌어요. 그럴 수 있겠다.. 이해도 가요~

 

-코치: ~ 그러셨군요. 그 가운데서도 우리 OO님에게 가장 필요했던 것은 무엇이었나요?

-고객: 저만의 지도를 만드는 거였어요. 저의 꿈을 찾아가는 보물섬 지도요~ 코치님이 제 마음 안에 펼쳐진 제가 원하는 또 실행하고 싶은 단계별 이미지를 그려보라고 하셨잖아요. 아무 생각 없이 그려보고 이어보니까 그것이 하나의 지도가 되었어요. 제 머릿속에 있을 때는 그냥 여기저기 떠돌아다녔는데, 이것을 하나씩 이어가니까 든든한 지도가 되었어요. 이것만 있으면 올해 목표한 목적지까지 잘 갈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코치: !! 우리 OO, 자신만의 꿈의 지도, 보물섬 지도 만드신 것을 축하드려요~ (박수 짝짝짝~ 고객도 따라서 짝짝짝~) 목표하신 목적지에 꼭! 닿으실 거에요.

-고객: , 감사합니다, 코치님이 인정, 칭찬해주시니 정말 기분 좋네요~ (신나는 웃음~) 실제 보물을 찾아 떠난다 해도 영화에서처럼 당연히 길을 잃기도 하고 비바람과 풍랑에 온갖 고난을 겪을 수도 있겠죠. 그런데도 그것을 찾아내고 찾아간다면 정말 세상을 다 가진 듯 엄청난 기쁨이 될 거 같아요. 그리고 한 번뿐인 인생인데 예전에는 그런 생각이 안 들었어요, (잠시 침묵~) 지금은~ ! 이루고 싶다는 생각이 더 들어요. 이제는 그 꿈과도 정말 가까워진 느낌도 들고 그렇네요~

(중략~)

 

-코치: 지금부터 4주 정도 스스로 만든 보물섬 지도로 실행에 집중해 보는 건 어떠세요?

-고객: (머뭇거리면서..) 저 혼자요? (뭔가 결심한 듯,,) ~ 한번 그렇게 해볼까요?

-코치: , 이제는 충~~분히 OO님이 하실 수 있다고 믿어요~

-고객: , 감사합니다~ ~ 가다가 길을 잃으면 수정 보완하면서 다시 가볼게요.

-코치: 네네~ 4주동안 어떤 모습이 떠오르세요?

-고객: ~ 저도 벌써 기대가 되는데요, 제 마음과 주변을 재정비하고 곧 보물을 찾아 출항을 앞둔 선장의 모습이 떠올라요~ !! 선장.. 선장 좋네요~ (신나서~) 이전에는 그저 따라가기에 바빴다면 지금은 뭔가 제가 주도적으로 앞으로 나아가고 있어요.

(후략~)

 

고객의 주도적인 의지가 마음속 깊은 곳에서 올라와 표현되었다. 그 목소리에서 뿜어져 나오는 에너지는 코치인 나에게도 전달되는 감동의 순간을 느꼈다. 이제는 고객 자신이 실행해 나갈 수 있도록 자기동력에너지를 키워나가는 것, 코치는 여전히 협력하는 파트너가 되어서 그 시간을 온전히 응원하고 지지하는 것, 고객은 스스로가 학습하고 훈련되어서 자기 주도적인 행동으로 연결되는 것, 바로 고객의 성장을 촉진하는 과정으로 이어졌다. 물론 코치의 성장도 연결된다.

 

 새로운 알아차림, 통찰, 학습을 세계관 및 행동에 통합하기 위해 고객과 협력한다.’ (역량8/ 실행지침 1) 고객 스스로가 주도적으로 바로 설 수 있도록 올 2022년에도 고객과 코치가 파트너십으로 하이파이브(high-five)하며 서로가 멋진 성장을 이뤄가길 바라고 응원한다.

 

성찰질문 

1. 올해 코치로서 자신의 성장을 위해 어떤 것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2. 고객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코치님의 준비 또는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